7th TCP CLUB

 안수남 세무사 

세무법인 다솔


초대의 글


4차산업시대에 지금 세계는 빅데이터를 통한 인공지능(AI)의 발전과 AI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로봇과 자율운행차량 등을 생활에서 어렵지 않게 만나 볼 수 있는 세상을 살고 있습니다.


특히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다른 직종에서 세무관련 유사업무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재무적요소까지 포함한 비재무적기준인 ESG 확장으로 인해 세무사무소의 수임업체들에 대한 세무를 포함한 컨설팅도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또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메타버스(METAVERSE)이 등장은 고객인 언제 어디서든 무엇을 가지고도 자유롭게 가상의 세계에 접속해서 실생활과 유사한 다양한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는 세상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아직도 기장을 생각하면서 그것이 영원하리라 생각하십니까?


세무사 업계의 변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세무업계의 내부환경은 수십년간 변하지 않는 기장료, 인건비 상승, 세무사의 증가, 타자격사의 시장진입, IT기업들의 세무관련 유사업무 서비스 제공 등 복합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더 이상 홀로서기 세무사는 지금의 대내외적인 환경을 버틸 수 없습니다.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세무사의 주요수입원인 기장시장을 통한 수익은 더 이상 기대하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3년 전, 이런 상황이 올 것을 대비해서 세무사의 업역을 보호하고 세무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세무컨설팅최고전문가과정"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뜻을 같이 한 선후배 세무사와 함께 세무TV를 설립해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 운영을 위해 세무사가 중심이 된 운영위원회도 구성해 "세무컨설팅최고전문가과정"에 필요한 교육 분야와 과정들을 구성해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이런 "세무컨설팅최고전문가과정"이 벌써 6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세무사 시장을 지키기 위해 이 과정을 함께 준바 한 10여명의 세무사들과 이 과정을 수강하신 200여명의 동료 세무사와 세무컨설팅 분야의 최고 강사인 60여명의 세무사와 전문가가 함께 했습니다.  


이제는 세무사가 할 수 있는 세무컨설팅 영역에 본격적으로 진입해야 합니다. 혼자서는 안 됩니다. 컨설팅 분야의 전문성에 대한 이론을 통한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서로의 전문성을 통해 융합한 세무컨설팅을 수임업체 고객과 국민을 위해 제공해야 할 시기입니다.


과거의 세무사무소 개업과 운영 방식으로는 살아남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고객을 확보하는 방법도 이젠 현장이 아닌 온라인과 가상세계로 변했고, 기장만 해도 되는 시절이 아닌 세금, 금융, 인사노무 등 다양한 상담까지 제공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세무 시장에 진입하고 있는 타자격사나 금융보험업계, IT기업들은 집요한 방법과 자금력과 IT기술을 기반으로 한 매체홍보로 시장을 잠식해 오고 있습니다. 그 공신력과 브랜드가 일개 세무사와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위기는 기회"라는 말이 있습니다.


주위를 둘러보시면 세무사무소의 고객의 대부분은 우리 사회가 50년 동안 산업화를 통해 부를 축적한 주역들인 60세 이상 세대들이 여전히 있습니다. 60세 이상 세대들이 우리나라의 부(富)의 70% 이상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 부의 70%가 부동산 형태라는 사실입니다. 


60세 이상 세대들은 부동산 양도/상속/증여, 가업승계/신탁 등의 세무컨설팅을 현실적으로 직면하고 있습니다. 절반을 세금으로 내는 것보다는 세무컨설팅을 통해 합법적으로 절세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세무사가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이 세대들은 합법적으로 최대한의 절세를 찾고 있으며, 이들은 절세에 대한 방법을 세무사만이 아닌 타자격사나 전문가, 금융기업들에게도 물어보고 있다는 것입니다. 금융기업의 경우 세법 전반과 금융 전반을 두루 종합 비교해서 능동적으로 절세컨설팅을 하고 절세 상품을 안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생존”을 위해 공적격으로 다가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세무컨설팅최고전문가과정"이 있습니다.


세무사에게 있어서 강점은 60세 이상 부이 70%을 소유하고 있는 고객과 제일 근접해 있고 오랜 기간 기장업무를 통해 함께 해온 고객입니다. 국가전문자격사로서 전문적인 절세컨설팅을 제공해야 합니다.


부동산 취득/보유/양도와 상속/증여 등 '부동산 종합컨설팅'과 가업승계/가업상속, 법인전환/염의신탁주식/지분승계 등 '법인컨설팅'

숙련된 경험과 전문지식과 노하우 공유를 통해 세무사가 60세 이상의 세대를 위한 현안을 분석하고 상황에 맞는 체계적인 종합 절세컨설팅을 제공해야 합니다.


"세무컨설팅최고전문가과정"은 이 모든 과정을 1기부터 5기까지 운영해 왔고 이제 6기를 맞이했습니다. 이과정을 통해 세법 전반과 금융 전반을 두루 융합해서 교육에 참여한 세무사와 전문가로부터 기본 실무 지식을 습득하고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세무컨설팅을 확립해 나가야 합니다.


세무사간에 함께 대안을 분석하고 검증하고 리스크를 없애 그 대안을 제시해야만 현장에서 절세컨설팅을 하는데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세무컨설팅최고전문가과정"으로 서로 알게 된 세무사와 전문가와 다 함께 커뮤니티를 통해 명실상부한 세무컨설팅 분야의 최고 교육과정이 되리라 자부합니다.


주식회사 세무티브이 
운영위원장    안 수 남